온에어2017. 10. 12. 21:34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레시피 모음
무요리 가을 보양채소 팔방미인 무!
이보은요리연구가






가을무의 효능


가을무는 수분 함량이 높아,
생으로 먹으면 갈증해소에도 좋다.


일반적으로 뿌리 식물의 경우 가을이 되면 좋은 성분이 뿌리에 모이게 된다. 특히 가을무는 비타민이 풍부하고 칼슘과 같은 미네랄, 식이섬유도 많다.


영양분이 풍부한 상태로 보존되기 때문에 ‘가을무는 인삼만큼이나 효능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가을 무 고르는 방법



제철 맞은 가을무의 본연의 맛을 느끼기 위해서는 단단하고 건강한 무를 고르는 것이 중요하다

 좋은 무는 눈으로 봤을 때 표면이 매끄럽고 하얀색인 것이 좋다.
무의 윗부분은 녹색이고, 아래로 내려갈수록 하얗게 되는데 그 경계가 뚜렷해야 한다. 그리고 들어봤을 때
 묵직하고 단단한 것이 좋다.


가을무를 이야기 할 때, 빼놓을 수 없는 한가지, 바로 무청!
무청은 말려서 시래기로 많이 먹는 무청은 비타민과 철분과 칼슘이 풍부해 골다공증을 예방하고 아이들 성장 발육에도 도움을 준다.


제철 맞은 가을무의 풍부한 영양소부터 무를 활용한 가을 보양식
 

 
무밥 맛있게 만드는 요령


1. 무는 채 썰어 조선간장에 버무려 놓는다.


2. 돼지고기는 간장 설탕 마늘 청주에 재워 놓는다.


3. 들기름을 두른 냄비에 무와 돼지고기를 먼저 충분하게 볶은 후에 무즙으로 충분하게 고기가 코팅이 되고 난 후에 쌀을 넣어서 밥을 짓는다. 그래야 무의 달큰한 맛이 많이 우러난다.


4.양념장에는 꼭 김과 함께 잘 익은 배추김치 줄기가 송송 썰어서 들어가야 비볐을 때 훨씬 무의
단맛이 우러나면서 감칠맛이 돈다.
 
 

만들어두면 가정상비약!
무청담기



재료
무5kg(두툼한 무 3개 정도) 설탕5kg 올리고당700g 생강300g 소금 약간



만드는법


1.무는 소금물에 깨끗이 씻어 물기를 닦고 사방 2cm 크기로 납작하게 썬다. 생강도 깨끗하게 씻어 얄팍하게 썬다.



2.1의 무에 설탕을 같은 비율로 넣고 버무린다.



3.열탕 소독한 병에 2의 무에 생강도 버무려 담아 올리고당을 넣어 밀봉한다.



4.그늘지고 통풍이 잘 되는 곳에서 30일 정도 두었다가 무청은 따라낸다.
 
 
-> 무청건지 활용 법


①무청을 따라내고 남은 무청건지는 단맛이 들어 있는 상태이고 물기가 없는 상태라
꼭 짠 후에 무말랭이처럼 양념해서 먹어도 좋다.


②무청을 따라내고 남은 무청건지에 끓인 간장 물을 부어서 장아찌를 만들어 하루 다음날 바로 먹을 수 있다.


③무청과 무청건지에 고추장 고춧가루 간장을 넣고 잘 섞어서 돼지고기 불고기감을 넣어
버무려 잠시 재웠다가 석쇠구이 또는 팬에서 구워내면 누린내도 나지 않고, 별다른 양념 없이도 맛있는 고기요리를 할 수 있다.


④무청과 무청건지는 백김치, 깍두기, 쪽파김치 등의 액젓이 들어가거나 단맛이 나도 괜찮은 김치에 양념으로 넣으면 맛있다.
 
 

일식집 무조림 집에서 만들기



재료
무500g 대파1개 양파즙1컵 배즙1컵 다시마 사방 10cm 두장 쌀뜨물3컵
(조림장)간장1/2컵 맛술1/4컵 조청1/4컵 무국물2컵 다진 마늘1큰술



만드는법

1.무는 껍질째 씻어서 큼직하게 2cm 두께로 동그랗게 썰어 이등분한다.



2.냄비에 대파를 대강 썰어 넣고 양파와 배즙을 각각 짜서 넣고 쌀뜨물을 붓고 무를 넣어 끓인다.
다시마를 사방 5cm 크기로 썰어 넣고 10분 정도 끓여서 다시마는 건지고 무가 살캉하게 익을 때까지 끓인다.



3.무가 익으면 무는 건지고 무국물을 따로 받아 2컵을 냄비에 붓는다.



4.3의 무국물에 간장 맛술 조청 마늘을 넣어 끓으면 익힌 무를 넣고 은근하게 20분을 간장색이 들도록 조린다.



5.갈색의 무가 윤기가 나도록 조려지면 기호에 따라 풋고추 붉은 고추 대파를 송송 썰어 올려 낸다.


☞ 인투인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