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뇌졸중, 치매까지? 어지럼증의 경고 170328
어지럼증 알면고친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기획의도
눈앞이 갑자기 빙글빙글~ 돌고 앞이 캄캄하면서 기절할 것 같은 어지럼증!
초기엔 단순한 증상으로 여기고 대수롭지 않게 넘겨버리기 쉽습니다.
그런데 어지럼증으로 죽음에까지 이를 수 있다는 것, 알고 계셨나요?
65세 이상 노인 사망원인 5위인 낙상사고는 대부분 갑작스러운 어지럼증으로 인해 일어난다고 합니다.
또한 어지럼증은 우리 몸의 균형을 유지하는 기관인 뇌신경, 근육, 말초신경 중 하나에 이상이 생겼을 때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뇌졸중, 암 등 우리 생명을 위협하는 심각한 질환의 전조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무엇이든 물어보세요>에서 어지럼증을 둘러싼 오해와 궁금증, 그리고 어지럼증의 원인별 치료방법과 그 예방법까지! 모든 정보를 대공개합니다.
▶ 눈앞이 핑! 어지럼증의 경고
1.어지럼증! 뼈가 약하거나 골다공증 있으면 특히 주의!
2.귀가 영영 안 들릴 수 있다
3.뇌혈관이 막히거나 터져 사망할 수 있다
4.중년의 어지럼증! 20년 뒤 치매 징후 일수도 있다
▶ 이런 어지럼증!! 반드시 병원에 가세요
1.머리를 움직일 때마다 사방이 빙글빙글 돈다
2.속이 메스껍고 며칠씩 어지럼증이 계속된다
3.천장이 빙글빙글 돌고 어지럽다
4.맥박이 불규칙적이고 가슴통증과 함께 심하게 어지럽다
5.사물이 두 개로 겹쳐 보이면서 아찔하다
▶ 증상이 다 달라요~ 우리 가족 어지럼증! 원인은?
1.사물이 두 개로 보이고 말투가 어눌해진 할아버지! 뇌경색이나 뇌종양을 의심하라
2.사물이 뒤집어 보이고 고개를 돌리면 같은 증상이 반복되는 할머니! 이석증을 의심하라
3.사물이 위 아래로 흔들리고 한쪽 머리 두통이 있는 딸! 편두통이 의심된다!
4.눈을 떠도 감아도 주위가 빙글빙글~ 속이 울렁거리고 구토까지 하는 어머닌데요 전정신경염이 의심하라!
5.갑자기 일어서면 아찔하고 눈앞이 캄캄한 아들 기립성 저혈압 의심하라
▶ 뇌혈관 이상 균형검사 (롬버그 검사)
- 뇌에 이상이 있어서 어지러운 건지 아닌지 간단하게 체크해볼 수 있는 방법
1.양쪽 발을 일직선이 되게 하여 앞뒤로 붙이고 선다
2.먼저 눈을 뜬 상태에서 전면을 주시하며 균형을 잡는다
3.같은 자세로 눈을 감고 10초 동안 한쪽으로 기울지 않고 선다.
- 눈을 뜬 상태에서는 균형을 잡다가 눈을 감으면 중심이 흐트러지면 전정기관 이상이 의심되고,
눈을 뜬 상태에서도 균형을 잡지 못하면 소뇌 등 중추신경에 이상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한 경우는 양쪽 발을 앞뒤로 붙이지 않고 발끝을 붙이고 똑바로 선 상태에서 검사를 합니다.
▶ 어지럼증의 원인
1.메니에르
우리 몸에서 균형감각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은 쉽게 말해서 복잡하게 생긴 물주머니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속에 균형 잡는 신경이 들어가 있고, 이 물주머니는 청각을 담당하는 달팽이관과도 연결되어 있는데, 달팽이관 속의 듣는 청각세포도
물주머니 속에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이 물의 양과 조성이 잘 조절되는 것이 중요한데, 이 물의 양을 잘 조절하지 못하는 체질을 가진
분들이 메니에르씨병에 걸리시는 것이죠. 물이 많아지면서 압력이 높아지면 균형잡는 세포, 청각세포가 잘 기능을 못하게 되어서
빙빙도는 어지럼과 함께 잘 안 들리거나 소리가 나거나 귀가 꽉 막히는 청각증상이 같이옵니다.
이게 한 번 오면 30분에서 2-3시간까지 지속되는데, 또 시간이 지나면 이 넘치는 물이 어디론가 빠져 나가면서 회복이 되는데요.
물의 양을 조절 못하는 체질은 남기 때문에 다시 반복적으로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2. 미주 신경성 실신
미주 신경성 실신은 (심장신경성 실신이라고도 부르는데,) 건강한 성인의 약 3%가 평생 한번은 경험할 정도로 비교적
흔하게 발생하는데요, 대개 예후는 좋은 질병입니다. 오랜 동안 부동자세로 서있거나, 격한 감정의 변화,
혹은 스트레스를 받을 때 잘 나타나는데요. 교감신경과 부교감 신경이 갑작스러운 반사에 의해 혈압이
저하되고 뇌 혈류량이 적어져 갑자기 쓰러지게 됩니다. 예방과 치료는 우선 실신을 유발 할 수 있는 요인이나 상황을 피하고,
어지럽거나 눈이 캄캄해 지는 전구 증상이 있을 때 바로 자리에 앉거나 누우면 증상은 회복됩니다.
자주 반복되면 자율신경작용제나 스테로이드제제, 그리고 항우울제 등의 약물 투여를 할 수도 있습니다.
▶ 갑자기 어지럼증이 생겼다? 꼭 체크해봐야 할 3가지
1.눈앞이 빙글빙글?(회전성), 눈앞이 캄캄?(비회전성)
2.증상이 일시적인가, 지속적인가?
3.어지럼증과 함께 동반하는 증상은?
▶ 뼈 튼튼은 물론 이석증을 예방하는 엎드려 네발 걷기
- 양팔과 양다리로 바닥을 짚고 엎드린 상태에서
- 두 다리만 앞뒤로 걸음을 움직이는 운동
▶ 어지럼증 완화 & 전정신경염에 좋은 운동
- 시선을 한곳에 고정하고 양손을 뒤로 뻗고 엉덩이를 살짝 뒤로 빼며 반 스쿼트 자세를 합니다.
- 동작을 20회 씩 하루 두 번 합니다.
▶ 균형잡고! 낙상막고! 어지럼증이여 안녕!
1.바닥에 쿠션을 밟고 의자나 벽을 잡고 선 상태에서 앞뒤로 왔다갔다 해줍니다.
- 동작을 20회 씩 하루 세 번 이상 합니다.
2.양손을 골반 위에 얹고 시선은 바닥에 고정한 후 빠르게 한 바퀴를 돌고 양팔을 벌리고 눈을 감고 서서 30초 정도 균형을 유지합니다.
- 동작을 10회 씩 하루 세 번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