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1tv무엇이든 물어보세요 내용 요약 김치냉장고 활용방법 위생관리
정리법 김치맛 살리는 법 세균없애기
일년 김치 맛 김치냉장고 대점검
2017년 11월 6일 방송
냉장고 문을 여닫는 만큼 성에가 잘 끼고 습기가 있기 때문에 세균과 곰팡이가 서식하기 좋아 관리에 소홀하면 식중독의 위험이 커진다.
▶김치냉장고 백배 활용법 – 청소와 위생
1. 설탕, 식초, 식용유로 관리하라!
- 물과 설탕을 10:1로 섞어 행주에 묻혀 닦은 뒤, 물과 식초를 10:1로 섞어 다시 닦아낸다.
- 청소 후 벽면에 식용유를 살짝 발라놓으면 성에가 끼는 것을 막고, 성에가 끼더라도 떼어내기 쉽다.
2. 김치냉장고 뚜껑 고무 패킹까지 닦아라!
- 칫솔에 깨끗한 가제 수건을 감은 뒤, 식초 세제(물 10 : 식초 1)를 묻혀 살살 닦아낸다.
3. 바닥에 은박지를 깔아둬라!
- 김치냉장고를 열고 닫을 때 온도변화를 적게 하고, 냉장고 벽면에 끼는 성에를 제거할 때도 바닥으로 떨어뜨리고 포일을 걷어내면 편하게 성에를 제거할 수 있다.
▶김치냉장고 백배 활용법 – 정리와 수납
1. 김치냉장고에 쇼핑백으로 방을 만들어라!
- 쇼핑백 손잡이 부분을 잘라내고 김치 통 안에 두세 개를 끼워 넣으면 김치 통 안 공간 구분이 된다.
2.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좋은 식품을 구분하라!
- 오래 보관할 쌀, 잡곡, 오렌지, 사과나 배, 수박 같이 껍질이 두꺼운 과일은 김치냉장고에 보관하면 좋다.
3. 허리 건강을 위해 김치 통 트레이를 만들어라!
CENTER>
▶뚜껑형 김치냉장고 김치별 보관순서
아랫쪽 순→
물김치→배추김치→총각무김치 순
▶김치 통 트레이 만드는 방법
[준비물]
보자기, 김장 비닐, 1+1 플라스틱 고리, 케이블타이
[만드는 법]
1. 보자기를 펴고 그 위에 김장비닐을 깐다.
2. 플라스틱 고리에 모서리 부분을 넣어서 손잡이를 만들고, 양쪽 매듭을 케이블 타이로 단단하게 매듭짓는다.
김치냉장고 백배 활용법 – 김치 맛
1. 김치 맛이 씁쓸하다면 익히는 방법을 점검하라!
- 외국산 소금 또는 간수가 빠지지 않은 소금을 사용하거나, 김치를 너무 덜 익혀서 냉장고에 넣었을 경우 씁쓸한 맛이 난다.
2. 김치 맛이 금세 변한다면 김치 보관 습관을 점검하라!
- 바로 먹을 김치는 실온에 숙성시켜 1~2일 후 ‘보관’ 기능에 보관. 봄에 먹을 김치는 담근 직후 ‘보관’ 기능에서 천천히 숙성한다.
- 김칫소를 넣은 쪽이 위로 오도록, 김치 통 윗부분의 10cm 정도는 남겨놓고 배추 사이에 공간이 없도록 눌러 담아 보관한다.
- 반쯤 남은 김치는 분량에 맞는 김치 통에 옮겨 담고, 국물에 김치가 잠기도록 보관해야 골마지를 예방할 수 있다.
3. 김치가 언다면 설정 온도와 밀폐 용기를 점검하라!
- 물김치의 경우 수분이 많기 때문에 표준 온도에서 보관, 배추김치의 경우 표준보다 조금 낮은 온도에 보관한다.
- 김치 보관 용기가 너무 낡은 경우 고무 패킹이 밀폐 기능을 못해 냉기가 김치 안으로 유입, 김치가 얼 수 있다.